변비

홈으로_대장질환_변비

1변비란 배변횟수가 적거나 변이 딱딱하게 굳은 경우

배변의 횟수가 정상적인 경우보다 적거나 변이 딱딱하게 굳어져 배변 시 힘들고 고통스러운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2번 이하 또는 3일 이상 배변이 없을 때, 하루에 35g이하의 변을 볼 때 변비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변비는 왜 생길까?

1원인1. 잘못된 식생활 탓!!
변비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잘못된 식생활입니다. 충분한 양의 섬유질을 섭취하지 못하고, 무분별한 다이어트로 식사를 적게 하고 물을 적게 먹고 변비를 일으키는 음식을 섭취할 경우 등입니다.
2 원인2. 변을 마려울 때 참아버려서 변비발생
둘째는 운동이 부족하거나 변이 마려울 때 참아버리는 횟수가 잦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작업 환경 에서 일을 하거나 여행, 입원 등의 환경 변화 등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3 원인3. 장폐쇄나 염증에 의해 장운동이 활발할지 못할 때 발생
변비는 대장에 양성 혹은 악성종양 또는 장폐쇄나 염증에 의해 장이 막히거나 운동이 원활하지 못할 때 또는 항문폐쇄 증후군, 대장의 신경이나 근육의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 등 대장이나 소장의 이상으로 올 수 있습니다.
4 원인4. 신경계 질환이나 우울증, 약물에 의해서도 발생
기타 뇌종양이나 파킨슨병, 뇌손상, 척추손상, 디스크 등의 신경계 이상이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적 질환이 있어도 발생할 수 있으며, 호르몬이나 대사장애, 약물 복용 등의 원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잘못된 식생활 습관, 장관의 기능적 또는 기질적 장관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변비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병력 청취 및 이학적 검사입니다. 대장 항문과 전문의나 일반의사에 의해 직장 및 항문부위에 정확한 검사를 받고 대장 조영술, 대장 내시경, 소장 및 대장통과 시간검사, 비디오 배변 조영술 항문압 측정 등이 특수 검사를 시행하여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변비를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 장에 오래 머무는 변은 수분 흡수 증가로 변이 단단해져 치핵, 치열, 항문통, 회음부 하강증후군, 골반주위 근육경련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장내 압력 증가로 대장 게실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서 출혈, 염증, 천공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장내 세균 증가로 독성물질이 증가하여 암 발생을 유발시키고 기타 습관적인 약물복용으로 장무기력증에 빠질 수 있습니다.

5변비의 일반적인 치료 원칙

  1.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
  2. 보조적인 식이 섬유 섭취
  3. 복근의 힘을 강화하는 운동
  4. 좋은 배변자세 유지
  5. 규칙적인 배변습관 유지
변비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지고 장의 기질적인 이상이나 항문폐쇄를 유발하는 여러 가지 질환들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진 상태에서 환자 개개인에 알맞은 적절한 약제를 단계적으로 투여함으로써 변비를 치료해 나갈 수 있습니다.

변비치료에 사용되는 하제(약제) : 식이 섬유제, 윤활제, 연변 완화제, 염류성하제, 자극성하제, 좌약 등이 있습니다.

변비는 장기간에 걸쳐서 나타나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치료해야 하며 효과가 급하게 나타나는 여러 가지 자극성 하제의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비록 빈도는 적지만 이상과 같은 일반적인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거나 난치성의 변비, 대장의 무기력증이 원인인 경우나 선천성 거대 결장, 직장류, 직장탈 등에 의한 변비는 대장 항문전문의 등에 의해 정확하게 진단하여 적절한 수술을 통하여 변비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